안녕하세요, ABC 멤버님! 맥주 소식을 A(ma)-Z(ing)까지 책임지고 전달해드릴 월간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의 양조사H입니다. 지난 한달간 비가 많이 왔는데 모두 건강하신가요? 다행이 가을이 다가오는지 날씨가 점점 선선해 지고 있는것 같네요😌 이번 월간 어메이징에서는 10월 말 경에 열릴 어메이징 옥토버페스트를 위해 여러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지난 Member’s Exclusive Party에 대한 설문조사도 준비되어 있으니 꼭 끝까지 따라와 주세요😊 그럼 유익한 국내외 맥주 뉴스를 누구보다 쉽고 빠르게 리뷰해주는 맥주 이모저모부터 출발합니다💨 비어 소믈리에를 도전한다면? (출처: 씨서론 공식홈페이지) 맥주에도 커피나 와인처럼 자격증이 있죠! 현재 국내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 맥주 자격증은 크게 씨서론과 BJCP가 있는데요. 어메이징 성수 브루펍에 방문하시면 입구에 전시된 저희 비어 서버들과 양조사들의 다양한 맥주 자격증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두 자격증 모두 맥주의 양조, 관리, 감별 등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평가하지만 궁극적으로 양성하고자는 전문 분야는 조금씩 다른데요. 오늘은 그 중 비어 소믈리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씨서론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수제맥주의 고장 미국에서 만들어진 씨서론 (Cicerone)은 맥주의 선별, 수급 및 서빙에서 검증된 경험을 보유한 서비스 전문가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맥주를 올바르게 관리하고 고객들에게 상황과 음식에 맞는 맥주를 추천하는 역할에 대한 비중이 높은 자격증인데요. 맥주 보관과 서빙, 맥주 스타일, 풍미와 평가, 원재료와 양조 과정, 음식 페어링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증하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총 4가지 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단계가 높을수록 맥주에 대해서 더 전문가라는 뜻이며, 하위 자격증 부터 공인 비어서버 (Certified Beer Server), 공인 씨서론 (Certified Cicerone), 상급 씨서론 (Advanced Cicerone), 마스터 씨서론 (Master Cicerone)이 있죠. (출처: 씨서론 공식 홈페이지) 가장 첫번째 단계인 공인 비어서버의 경우, 맥주에 대한 관심만 있다면 큰 무리 없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심지어 다른 상위 단계들과 다르게 한글 버전으로도 시험을 볼 수 있는데요. 공인 씨서론, 상급 씨서론, 마스터 씨서론의 경우 공인 비어서버에 비해 훨씬 더 전문성을 요구하는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씨서론 Level 2.에 해당되는 공인 씨서론 (Certified Cicerone)은 맥주와 맥주 서비스에 대한 견실한 지식과 맛으로 맥주의 품질을 평가하는 기본적인 역량을 테스트 합니다. 총 4시간 동안 서술, 테이스팅 및 시연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시험을 통과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맥주 업계의 전문가로 간주될 수 있죠! Level 3.의 상급 씨서론은 8시간의 서술, 테이스팅 및 구술 시험으로 구성되며, 이 시험을 통과한 사람들은 뛰어난 테이스팅 능력과 고급 지식을 보유하게 된다고 해요. 마지막 씨서론 끝판왕인 Level 4.의 마스터 씨서론은 무려 2일 동안 서술, 테이스팅 및 구술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험을 통과하게되면 탁월한 테이스팅 능력은 기본이고 나아가 걸어다니는 맥주 백과사전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하네요. 세계적으로 100,000명 이상이 1단계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데 비해, 마스터 씨서론 시험에 통과한 전문가들은 20명도 채 되지 않을 정도로 합격률이 매우 낮다고 하네요😭 곧 성수 브루펍에서도 씨서론의 두 번쨰 단계인 공인 씨서론 시험을 주최할 예정이니, 자세한 내용은 다음 월간 어메이징에서 확인해 주세요! 씨서론 자격 시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 비어 소믈리에 되기 세계에서 1인당 '술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 TOP5 세계에서 술을 가장 많이 마시는 민족은 누구일까요? 그 궁금증을 위해 세계 1인당 술 소비량을 ‘Our World in Data’에서 조사했어요! ‘Our World in Data’는 맥주, 와인, 스피리트간의 불균형을 방지하기 위해 순수 알코올 리터 단위로만 측정한 데이터를 통해 전세계의 연간 1인당 술 소비량을 조사했는데요. 1인당 술 소비량은 6.18 리터로 주로 유럽에서 많은 술 소비량을 보였다고 해요. 그럼 5위 부터 1위까지, 확인해 볼까요? 5위) 룩셈부르크 -12.94리터 금융선진국으로 유명한 나라 룩셈부르크! 상대적으로 주변 나라들보다 저렴한 물가로 방문객들에게는 큰 매력이 되고 있으며, 법적음주연령 또한 16세로 낮아 맥주 소비량 역시 높게 측정되었네요! 4위) 리투아니아 - 13.22리터 리투아니아는 EU 국가 중 일일 음주자 비율이 가장 낮은 나라 중 하나지만, 매달 소비량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한 번 술을 마실 때 만큼은 제대로 마신다는 뜻이겠죠?😏 3위) 체코 - 14.45 리터 낭만의 도시 프라하는 떠들썩한 젊은이들이 많은 필스너와 할라딘카를 마시는 1인당 술 소비량이 가장 많은 국가 중 하나죠. 맥주 업계 역시 새로 개발된 홉을 사용하여 혁신하는 등 계속해서 발전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하네요! 2위) 우간다 - 15.09 리터 우간다의 수도 캄팔라의 평균 맥주 가격은 약 1,400원 정도로 저렴한 편이죠! 그래서 그런지 술 소비량도 매우 높다고 합니다. 또 최근에는 남아공 와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우간다로의 수출이 펜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고 하죠! 1위) 세이셸 - 20.50 리터 대망의 1위는 세이셸입니다! 세이셸의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은 세계에서 가장 높지만, 이는 인구가 약 10만 명도 안되기 때문이죠. 가구 당 수입의 약 4분의 1을 술에 소비하는 걸로도 유명한 세이셸은 술 중 맥주가 가장 인기있다고 하네요! ‘원소주’발 전통주 기준 개정, 온라인 주류판매 판도 뒤집어 질까? (출처: 원스피리츠) 정부가 전통주 기준 개정을 추진하면서 주류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통주에 속해 있는 지역 특산주를 분리하고 막걸리 등 일부 주종을 포함시키는 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현재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전통주는 주류부문의 국가무형문화재와 시‧도무형문화재의 보유자가 면허를 받아 제조한 술, 주류부문의 식품명인이 제조한 술, 해당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주원료로 제조한 술이어야 하는데요. 이 같은 기준에 따라 최근 인기를 모았던 원소주는 전통주로 인정받은 반면 장수막걸리 등은 전통주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죠.현재 업계가 전통주 기준에 주목하는 이유는 바로 온라인 판매 때문인데요! 형행 법상 기본적으로 주류는 온라인 판매가 금지돼 있지만 전통주에 한해서 만큼은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죠. 그 이유는 바로 국내 막걸리 업체 대부분이 영세해 자체적으로는 유통채널 개척이 어렵다는 점 때문인데요. 이 점을 감안하면 온라인 판매는 도약을 위한 커다란 발판으로 작용할 수 있는거죠! 수제맥주의 경우에도 규제 완화를 통해 시장 규모가 급성장했는데요! 막걸리와 마찬가지로 수제맥주도 규모가 작은 업체 비중이 높지만, 작년 1월 주세법 개정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고 위탁제조가 혀용되면서 약 2년만에 800억원에서 작년 약 1,100억으로 거의 40% 정도 급증했죠. 현재 맥주 역시 지역특산주에 편입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에 따라 한국수제맥주협회 관계자는 “맥주가 지역특산주로 편입되는 것을 반기고 있다”면서 “지역특산주에 대한 혜택과 분류 기준을 설정하는 방식에 따라 세금 감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지 정해질 것이기에 이에 대한 기준이 세세하게 정해져야 한다”라고 밝혔어요. 가까운 미래에는 수제맥주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 질까요? 라거와 에일의 차이, 좀 알아듣게 설명해줄래? (출처: colonialwineshop.com) 국산 맥주 일색이던 국내 맥주 시장에 약 5년 전부터 다양한 스타일을 보유한 수입맥주와 수제맥주가 편의점과 마트 등으로 유통 채널이 확대되면서 물밀 듯이 쏟아져 들어오게 되었죠! 오직 페일라거로 정형화된 맥주 코너가 서로 다른 스타일의 맥주로 가득 차게 되면서, 대중적인 소비자들도 다양한 스타일의 맥주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진 분들은 분명 라벨에 붙어있는 라거와 에일을 보시고 의아해 하셨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라거와 에일의 차이를 조금 더 심층적으로 설명드리려고 해요! 일반적으로 맥주는 에일(Ale)과 라거(Lager)로 분류할 수 있어요. 맥주를 만들 때 맥아를 끓인 맥즙에 효모를 투입하여 발효를 진행하는데요. 이 때 이 발효온도가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높은 온도와 위치에서 발효하는 상면 발효와 낮은 온도와 위치에서 발효하는 하면 발효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에일과 라거를 결정 짓게 되는거죠! 상면 발효 (Top Fermentation)18~23℃에서 발효하는 방식으로 발효 후에 효모가 맥즙의 상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상면발효라고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친 결과물을 에일(Ale)이라 부르죠! 하면 발효 (Bottom Fermentation) 8~13℃에서 발효하는 방식으로 발효 후에 효모가 맥즙의 하부에 가라앉기 때문에 하면발효라고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친 결과물을 라거(Lager)라 부르게 되죠.이처럼 에일과 라거는 발효 온도에서 분류가 되는 것일 뿐 맥주의 맛을 통칭하는 분류가 되지는 않는데요. 하지만 발효 방식에서 오는 맛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죠! 먼저 에일의 경우 과일향이나 꽃향기와 같은 풍부한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단맛과 높은 바디감을 보유한 맥주 스타일입니다. 라거는 일반적으로 강한 탄산감이 있기 때문에 청량함이 느껴지는 맥주인데요. 약간의 보리향과 첨가된 홉의 향을 제외하고는 향이 많이 느껴지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가벼운 바디감과 탄산감이 느껴져서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CU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어메이징 대표 맥주 서울숲, 노을) 이렇게 에일과 라거의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드렸는데요. 오늘부터 어메이징의 대표 맥주, 서울숲 라거와 노을 에일을 마셔보면서 두 스타일의 차이를 직접 맛으로 느껴 보시면 어떨까요? 1. 놀라운 이야기진라거 2022 World Beer Awards 대한민국 ‘Country Winner’ 수상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의 진라거가 2022 World Beer Awards 비엔나 라거 부문에서 대한민국 대표 ‘Country Winner’를 수상했습니다! World Beer Awards (WBA)는 영국에 본부를 둔 월드드링크어워드에서 개최하는 맥주부분 국제품평회인데요. 2021년 기준 50개국에서 약 2200여개의 브랜드가 출품하여 경쟁하는 큰 규모의 대회입니다. 그 중 대한민국 대표로 비엔나 라거 부문에서 진라거가 Country Winner 와 Gold를 수상했어요! 진라거 뿐만 아니라, 어메이징의 대표 맥주인 서울숲과 첫사랑IPA는 Silver를, 매드 몽키와 노을은 Bronze를 공동 수상했습니다. 매드 몽키는 어메이징 성수점에서만 찾아 보실 수 있으니, 성수점으로도 많은 방문 부탁드려요!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여러분들에게 받은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놀랍도록 맛있고 신선한 맥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라거, 서울숲, 노을 대만 수출! (출처: lovefuntaiwan.com) 대만으로 휴가 가시는 ABC멤버분들 계시나요? 이제부터 어메이징의 대표 맥주, 진라거, 서울숲, 노을을 대만 세븐일레븐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 이번에 좋은 기회가 닿게 되어 대만 전국 세븐일레븐에 어메이징의 맥주를 수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세계적으로 더 많은 ABC 멤버분들과 어메이징의 고객 분들께 저희 맥주를 소개드릴 수 있어 정말 기쁜 마음입니다. 대만에 거주하시거나 대만 여행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세븐일레븐에서 어메이징의 맥주를 꼭! 찾아주세요❤️ 2. 멤버십 소식당신의 취향에 건-배! 9월의 취향 샘플러 이번 달에도 다시 돌아온 ABC 멤버십 전용 혜택, 취향 샘플러를 소개합니다! 취향 샘플러는 매월 성수 브루어리에서 갓 만든 신규 수제맥주 3종을 시음할 수 있는 기회로, ABC 멤버는 누구보다 빠르게 신상맥주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취향 샘플러와 함께, 여러분의 수제맥주 취향을 같이 탐구해보아요!9월의 취향 샘플러는 어메이징과 무스코카의 콜라보 맥주 캐나다 메이플 웬디고, 하와이안 유니콘, 버디로 구성했어요! 자세한 맥주 설명은 아래 신제품 소식에서 확인해 주세요. 성수 브루펍에 오시면 비어 서버에게 ‘취향 샘플러’를 요청해주세요.취향 샘플러는 매월 신규 맥주 출시 이후 평일 5일동안 진행됩니다. 잊지 않도록 취향 샘플러 일정에 맞춰 어메이징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메세지로 꾸준히 알려드릴게요! 📍취향 샘플러 일정 : 9/5(월)~9/9(금) 5일간📍취향 샘플러 맥주: 캐나다 메이플 웬디고, 하와이안 유니콘, 버디 어메이징 옥토버페스트 준비! 지난 5월에 개최된 ABC멤버 분들만을 위한 멤버십 전용 파티, Member’s Exclusive Party 모두 즐거우셨나요? 지난 6월 월간 어메이징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이번 가을에는 멤버십 분들 대상으로 옥토버페스트*를 개최할 예정이에요!* 옥토버페스트: 독일 뮌헨(München)에서 매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열리는 민속 축제이자 맥주 축제 멤버 분들이 더 재밌게 즐기고 가실 수 있도록 지난 파티에 대한 여러분의 솔직한 의견이 필요한데요. 이번 파티에서는 멤버 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드리려고 하니, 아래 링크에서 1분 이내의 아주아주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1분 설문조사 참여하기 3. 신제품 소식하와이언 유니콘 출시마치 하와이가 떠오르는 듯한 어메이징의 스페셜티 IPA, 하와이언 유니콘이 새롭게 출시되었어요! 하와이언 유니콘은 자몽, 시트러스, 멜론, 베리, 패션 후르츠 열대과일과 시트러스의 주된 풍미와 낮은 도수,바디와 브라이트한 플레이버가 매력적인 드링커블한 맥주입니다. 9월의 취향 샘플러로 하와이언 유니콘을 누구보다 빠르게 만나보세요! STYLE : Specialty IPAABV(도수) : 4.4%IBU(쓴맛) : 30판매처 : 성수 브루펍 버디 생맥주 출시 골프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던 버디를 이젠 어메이징 성수 브루펍에서 생맥주로도 만나보세요! 성수 브루펍의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는 버디 몰트 라거는 고소한 몰트의 진한 풍미와 기분 좋은 청량감이 특징인 모던 라거 스타일의 맥주인데요. 지금까지는 골프장에만 유통되었던 버디를 이제 성수 브루펍에서 생맥주로도 드셔보실 수 있어요! STYLE : 모던 라거ABV(도수) : 5.3%IBU(쓴맛) : 10판매처 : 전국 골프장, 성수 브루펍 4. 놀라운 사람들TK님 김지윤의 지식PLAY 출연 월간 어메이징에서 몇차례 소개되었던 어메이징의 리더, TK님이 김지윤의 지식PLAY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셨어요! 김지윤의 지식PLAY TK님 편에서는 맥주의 역사와 라거와 에일 중 취향에 맞는 맥주 스타일 고르는 법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알고 마시면 더 맛있어 지는 맥주 이야기 A-Z와 함께 내 취향이 라거인지, 에일인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김지윤의 지식PLAY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내 맥주 취향 알아보기 5. 곳곳의 어메이징object x project에 어메이징이 떴다! 비즈한국에서 주최하는 브랜드의 굿즈를 전시하는 object x project: Have a Goods Day에 어메이징이 떴어요! 오브젝트 바이 프로젝트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연장시키기 위한 브랜딩 활동의 일환인 굿즈를 더 많은 이들에게 제공하고자 기획된 전시인데요. 지금 방문하시면 어메이징의 20가지가 넘는 콜라보 굿즈 (맥주)들을 한 눈에 보실 수 있어요. 맥주 뿐만 아니라, 쉽게 구하지 못하셨던 진라거 전용잔과 첫사랑IPA 전용잔, 그리고 마크홀리 전용잔까지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입장료도 무료이니 편한 시간에 방문하셔서 평소에 갖고 싶었던 어메이징의 전용잔들을 구경해 보세요❤️ 자세한 오브젝트 바이 프로젝트 전시 관련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 📍전시 기간: 2022.08.09📍전시 장소: 블루스퀘어 소담상회 네모📍관람 시간: 11:00 - 20:00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장료: 무료 그럼 오늘도 끝까지 따라와주신 ABC 멤버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우리는 또 재미있는 뉴스들과 함께 다음달에 만나요!👋 월간 어메이징의 다음 이야기... 어메이징 성수 브루펍에서 씨서론 자격증 따기2022 Amazing Oktoberfest 월간 어메이징은 매달 첫째주 목요일마다 놀라운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그럼 다음달에 만나요~👋 월간 어메이징은 매달 첫째주 목요일마다 놀라운 소식으로 찾아올게요!그럼 다음달에 만나요~👋 오늘의 월간 어메이징은 어땠나요? 좋았어요😊 아쉬워요😢